본문 바로가기

MEN's Life

대한민국 잠수함 전력 순위는? 세계 잠수함 보유수 순위 톱20

한국의 잠수함 전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잠수함 전력이 세계 해군중에서 어느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그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예전에 2017년도에 잠수함 전력 순위를 조사할때는 한국의 잠수함은 15척으로 전세계 8위를 기록했었는데, 2021년 현재는 몇위 인지도 궁금해집니다.( 2017년 한국 잠수함 보유수량 순위)

 

현재 3천톤급 도산 안창호함 배치 1이 진행되고 있고, 배치3까지 진행이되면, 그 뒤를 이어 차기 잠수함 사업도 진행될거라는 소식이 있는데, 과연 핵잠수함은 언제쯤 가시화 될지도 궁금한 대목입니다. 

 

 

사실 핵잠수함은 비닉사업이므로 이미 상당부분 진행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일반인들인 우리가 그 진행여부를 알기를 어렵겠죠..

 

아무튼 날로 강해지고 있는 우리의 군사력이 뿌듯하면서도, 양아치 짓거리를 하는 주변국 들을 보면 군사력을 지금보다도 더 강력하게 건설해야 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습니다. 

 

GFP 글로벌파이어파워에서 2021년 잠수함 보유수를 파악 발표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기준 잠수함 보유수량 순위를 보면 중국이 79척으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2위는 미국이 68척, 3위가 러시아 64척, 그리고 북한이 36척으로 4위, 그리고 이란이 29척으로 5위, 그리고 우리 대한민국이 22척으로 6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순위는 단순 잠수함 보유수량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잠수함 전력을 제대로 반영했다고는 볼 수 없는 랭킹입니다. GFP의 경우 각국 잠수함의 보유비율이 나와있지 않아 정확한 수치는 따로 조사해봐야 겠지만, 중국 잠수함의 경우 핵잠수함의 비율이 15%정도고, 나머지는 디젤 잠수함이지만, 중국 잠수함은 바다의 경운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탐지가 잘 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전략 운용능력이나 잠수함 자체의 능력이 떨어지므로 실질적인 전력은 상당히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미국 잠수함은 전체가 모두 핵잠수함으로 구성되어 있고, 핵능력또한 최고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북한과 이란도 마찬가지로 숫자에 비해 잠수함 성능에 있어서는 많은 의문점을 남기는 전력입니다. 이렇게 봤을때 한국의 잠수함 보유량 순위가 6위인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 수년간의 림팩훈련에서, 미국의 항공모함 전단을 여러차례 침몰시킨 전적을 가진 한국의 잠수함 운용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보유수량도 6위에 올라있습니다. 여기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잠수함 건조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될 경우 앞으로 핵잠수함을 보유하게 되는 한국의 해군 잠수함 전력은 전세계에서도 두려워해야할 전력으로 평가받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