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s Life

2021 한국 공군력 순위, 대한민국 공군 세계 5대 강대국에 들어가다..

전세계 공군 순위에서 한국 공군이 드디어 세계 5위로 평가되는 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영국에서 나온 보고서이니 만큼 가장 최신 공군력 평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주로 미국의 GFP(글로벌파이어파워)의 통계를 중심으로 군사력 순위를 인용해왔습니다.

 

글로벌 파이어 파워는 군사력 뿐만 아니라 경제력, 병참 능력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평가의 기준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한국의 종합군사력은 세계 6위였습니다. 미국,러시아,중국,인도,일본 다음인데요, 이는 우리가 전통적인 군사강국으로 여기던 프랑스와 영국보다도 상위에 랭크된 것으로 놀라움을 자아냈었습니다. 

 

 

2021 세계 군사력 순위, 대한민국 당당히 6위 군사강국으로 발돋움하다.

globalfirepower.com 제공(출처:https://www.globalfirepower.com/countries-listing.php)

 

그런데 GFP의 평가기준에서 빠져있는 것이 바로 전략,전술 능력입니다. 전쟁에 있어서 사실은 승패를 가르는 핵심 역량인데 말이죠. 이건 보이지 않는 영역이므로 평가가 불가능에 가깝기는 합니다. 직접 전면전이 붙어보지 않는 이상은 모른다는 거죠.

 

그렇지만 여기에서 생각해볼 것은 한국의 전술 구사력은 유사이래 수천년동안 중국보다 월등했다는 겁니다. 지금의 GFP의 기준으로 본다면 우리보다 병력수나 경제, 병참능력 등의 종합 군사력이 약 수~배에서 10여배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수나라,당나라,몽고 등과 붙었어도 1당 100했던 역사는 굳이 상기시킬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그러니 현재 숫적으로 한국의 군사력이 세계 6위권이라면 한국의 실질적인 전투력, 군사력은 중국보다 훨씬 상위에 있다고 추측할수 있습니다. 

 

 

2021 세계 공군력 순위, 대한민국 공군 세계 5위 강군으로 재평가 받다.

그동안 한국의 공군력은 세계 10위권 정도로 인식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2월 러시아의 국영매체인 '스푸트니크'가 영국 글로벌 항공매체 Flight International의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한 한국의 공군력은 세계 5위로 평가되었습니다.

 

출처: Flight International

이 보고서가 밝힌 세계 공군력 순위 5대 강국미국, 러시아, 중국, 인도, 한국의 순이었습니다. 공군력은 항공기의 숫자도 중요하지만 가동률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대한민국vs일본이 F15K와 F15J를 똑같이 100대씩 보유하고 있더라도 가동률이 80% vs 60%라면 80%의 가동률을 가지고 있는 쪽이 실질적인 전투기 보유대수가 더 많은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지는데, 이번에 영국의 Flight International 공군력 평가에서는 이런 부분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은듯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전세계 항공기 보유 점유율에서 미국은 현재, 세계 공군 항공기의 25%를 차지하고 있고, 뒤를 이어 러시아가 8%, 중국이 6%, 인도가 4% 그리고 우리 대한민국이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KFX를 비롯한 항공기 국산화율이 높아질수록 가동률은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KFX가 전력화되는 시점부터는 한국의 공군력은 더욱더 강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전력화될 KFX, 소형무장헬기 LAH, 무인항공기 등이 정말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보십시요.. 지금도 세계 5대 강국입니다.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우리보다 상위에 있는 국가들은 모두 대륙형 국가들로 그 국토 규모와 인구에서 우리의 수십배가 넘는 나라들 밖에 없습니다. 

 

 

세계 공군력 5위 대한민국 공군의 항공기 보유 현황 

이 보고서에서 밝힌 대한민국의 구체적인 공군 항공기 보유현황은 위와 같습니다. 위의 자료출처 주소에서 PDF 리포트를 다운로드 할수 있으니 다운받아서 참고하세요..(▷Flight International 자료받기)

 

미국과 영국이 한국을 새로운 G7과 Quad Plus 에 참여시키려고 하는 이유는 단지 부상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문화 소프트파워, 경제력 뿐만이 아니라, 실질적인 군사력이 가공할 수준으로 증강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짝퉁 무기 투성이인 중국, 구형 무기 위주로 구성된 인도군보다 전투력에서 훨씬 막강한 한국군은 숨어있는 다크호스가 될 것입니다.

 

 

관련글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 TOP 10, 한국은 몇위?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GFP(Global Firepower)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종합 군사력 순위는 종합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1년 현재, 경제력 대비 군사력이 더 높게 평

korearanking.tistory.com

 

 

 

2021 세계 군사력 순위, 한국군, 영국,프랑스,독일을 뛰어넘다..

2021년 대한민국 국방력은 전세계 몇 위일까? 한국군의 군사력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세계 주요국 군사력하면 미국, 러시아를 비롯해서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서구 선진국

korearanking.tistory.com

 

세계 예비군 병력수 톱10, 한국 당당히 글로벌 1위

군사력을 판단할때 병력수는 가장 손쉬운 군사력 판단 기준이다. 최근의 전쟁이 첨단 무기 및 데이터 링크를 통한 전장 파악능력을 중시하는 쪽으로 점차 이동해 가고는 있지만, 이런 경향은 미

korearanking.tistory.com

 

2019 세계 구축함 전력 순위 톱10, 한국, 영국을 넘어서다

현대 해전에서 가장 중요한 전력으로 꼽히는 것이 구축함이라고 합니다. 밀리터리 전문 사이트를 보면 현재 전세계 구축함 중 가장 강력한 구축함은 미국의 줌왈트급 입니다. 줌왈트는 생긴것

koreara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