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s Life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 TOP 10, 한국은 몇위?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GFP(Global Firepower)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종합 군사력 순위는 종합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1년 현재, 경제력 대비 군사력이 더 높게 평가되고 있고, 경제와 군사력 모두 10위권안에 들어가는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평가기관들의 여러 보고서를 접하다보면 한국은 현재 기준으로 세계 7대 강대국의 반열에 올라서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과 영국이 한국을 G7에 참여시켜려는 이유도 대한민국의 국력이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기존의 선진국들 보다 오히려 앞서나가고 있는 첨단기술력과 그 추월 속도는 앞으로 향후 몇년내에 한국의 위상이 더욱 강력해 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현재, 한국이 지출하고 있는 국방비는 어느정도 수준이길래 군사력이 세계 6위에 올라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은 미국,러시아,중국,인도, 일본에 이어 세계 군사력6위입니다. (자료출처: GFP 홈페이지)

 

 

GFP가 분석한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

 1  미국 - 7405억 달러

역시 미국의 압도적인 국방비 지출은 따라올 나라가 없습니다. 괜히 천조국이 아닌가 봅니다. 2위와의 차이가 압도적입니다. 단지 올해의 평가만 볼 것이 아니라 수십년동안 이런 군사비 지출을 해왔기 때문에 누적된 군사력은 가히 지구를 대표할 만한 위력입니다. 

 2  중국 - 1782억 달러

중국은 아직 미국에 비하면 한참 멀었습니다.. 그런데도 전세계에 보이는 그들의 호전성은 참 이해하기 힘든 점이 있습니다. 역시 수천년동안 보여준 중화주의의 자기 과신, 과대망상? 고질병을 여전히 버리지 못하고 있는 듯합니다. 한번 오지게 당해봐야 정신 차릴 중국의 군사력 수준. 역대로 중국이 강력했던 때는 夷족으로 통칭되는 북방민족에 의해 다스려질때 였다는걸 제발 좀 알아야 할텐데 말이죠..

 3  인도 - 736억 달러

최근 중국과의 갈등이 점점 커지면서 우리나라와의 국방 협력이 물밑으로 진행되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추측들이 나오고 있죠..

 4  독일 - 574억 달러

한때 1,2차 대전의 주역이었을 정도로 막강한 군사력을 키웠었지만 지금은 유럽의 안정과 더불어 점차 군사력도 쇠퇴의 길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2021년 군사력 순위는 15위로 평가되고 있지만 군사비 지출은 4위로 뭔가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5  영국 - 560억 달러

2021년 현재 군사력 순위는 8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군사비 지출은 여전히 5대 강국에 남아있습니다. 요즘 부쩍 한국과 여러 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일본 - 517억 달러

군사력 순위는 5위로 평가받고 있고, 군사비 지출은 6위. 정식 군대도 아닌 자위대가 이정도 군사력과 군비를 지출하고 있는데, 만약 평화헌법을 고치고 정식 일본군으로 탈바꿈을 시도한다면 매우 경계해야할 대상 1호입니다. 지난 침략의 역사를 왜곡 미화하고, 현재도 호전적인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잠재적 적국.

 7  사우디아라비아 - 485억 달러

중동의 부호 사우디아라비아는 군사비 지출은 많지만 현재 17위의 군사력으로 평가받고 있어, 역시 돈과 군사력이 정비례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8  대한민국 - 480억 달러

세계 8위의 군비를 지출하면서도 군사력은 세계 6위로 평가받고 있는 대단히 알짜 군비를 운영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전통적 서방 선진국인 영국,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을 모두 제치고 현재 군사력 6위. 그렇지만 경쟁에는 항상 상승세라는 변수가 있듯이 대한민국의 상승세는 군사순위 1,2,3위인 국가들도 쉽게 볼수 없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군사장비의 국산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으니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이는 대한민국. 

 9  프랑스 - 477억 달러

유럽의 오랜 평화지속으로 독일, 영국과 더불어 군사력이 점점 퇴보하고 있는 국가중 하나입니다. 

 10  호주 - 427억 달러

최근 중국의 군사력 팽창에 맞서 QUAD 4개국을 조직하며 군사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한국의 군사력 증강 모델을 연구하고 있다는 예기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레드백 장갑차가 호주에 도입될 수 있을까요? 6.25 참전국인 동맹국 호주와의 교류가 더 활발해지길 기원합니다. 

 

 

GFP 글로벌파이어파워 홈페이지에서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를 보려면 다음을 방문해보세요.(▷2021 세계 군비 지출 순위 보러가기)

 

 

관련글

 

2021 한국 공군력 순위, 대한민국 공군은 이제 세계 5대 강대국..

전세계 공군 순위에서 한국 공군이 드디어 세계 5위로 평가되는 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영국에서 나온 보고서이니 만큼 가장 최신 공군력 평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

korearanking.tistory.com

 

2019 세계 구축함 전력 순위 톱10, 한국, 영국을 넘어서다

현대 해전에서 가장 중요한 전력으로 꼽히는 것이 구축함이라고 합니다. 밀리터리 전문 사이트를 보면 현재 전세계 구축함 중 가장 강력한 구축함은 미국의 줌왈트급 입니다. 줌왈트는 생긴것

koreara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