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 세계 군사력 순위, 한국군, 영국,프랑스,독일을 뛰어넘다..

2021년 대한민국 국방력은 전세계 몇 위일까? 한국군의 군사력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세계 주요국 군사력하면 미국, 러시아를 비롯해서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서구 선진국을 떠올렸었습니다. 그런데 불과 수년 사이에 이제는 아시아 국가들이 이들을 뛰어넘는 군사력의 역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부 첨단 군사장비 분야에서는 여전히 서구의 영향력이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나 특히, 한국에게 있어서는 이들 국방과학분야에서의 격차도 상당히 좁혀지고 있어, 아시아 국가의 군사력 증강에 있어 가장 주목해야 할 국가는 바로 대한민국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일례가 바로 K9자주포, 레드백 장갑차, k2 전차, 및 T50 고등훈련기, 군수지원함, 잠수함, 구축함 등의 유럽, 북미, 중동, 남미, 동남아 등으로의 진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추격이 이제 막 눈에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이므로 자칫 피부에 와 닿지 않을 수 있으나, 한국의 기술 진보 속도는 가히 따라올 상대가 없기 때문에 가시적 역전이 일어나는 것은 이제 시간문제일 뿐일 것입니다.  

 

주변국들이 감히 넘볼수 없는 초격차 군사력을 완비할 그날을 기다리며, 2021년 GFP(글로벌 파이어파워)가 발표한 세계 군사력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미국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월등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군력은 전 부문에서 1위, 육군은 무장차량에서는 1위지만 기타 탱크, 자주포, 견인포, 로켓 발사기 등에서는 3위권 밖으로 육군은 공군,해군에 비해 다소 약한 편. 해군은 11척의 항공모함과 이를 위시한 구축함, 헬기 항모 10척, 구축함 92척 등의 전력이 압도적입니다. 이밖에 국방비, 오일 공급능력, 병참부문, 재정 능력, 지리적 이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러시아

러시아는 다연장 로켓포, 탱크, 자주포, 국토면적, 포병, 기뢰함 부문에서 1위 전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특히 육군의 화력이 강한 편입니다. 

 

 3  중국

중국은 인구, 프리깃함, 병력, 군함수, 구매력평가, 국가 총 수로 면적, 군 복무 가능 인력, 잠수함, 구매력, 노동력, 현역병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병력수로 높은 점수를 얻어 여전히 인해전술 위주의 군 편재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재래식 군사력은 숫자는 많으나 성능이 검증되지 않은 짝퉁과 불량품이 많아 전반적으로 과대평가되어 있다는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4  인도

인도는 군복무 가능연령부문에서 1위를 차지해 중국과 더불어 가용 병력수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1위 분야는 이 분야가 유일. 중국과 비슷하게 전반적으로 병력위주의 구세대적 장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중국과의 갈등으로 급격히 군 현대화에 나서고 있고, 군현대화를 위해 한국과 급격히 군사적으로 긴밀해지고 있습니다. 

 

 5  일본

일본은 주용항구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구매력 평가지수에서 2위, 헬기전력이 2위, 구축함 2위, 특수 임무항공기 분야 2위, 그리고 기뢰함, 상선용 군함, 공격헬기 등에서 상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주로 미국의 해공군 지원형태로 군 편재가 이뤄져 있으나 첨단장비로 구성된 해군은 경계해야할 요소입니다. 무엇보다 평화헌법을 뜯어고쳐 공격형 미사일을 갖추게 된다면 큰 위협으로 다가올수 있습니다. 

 

 6  대한민국

한국군은 예비군 전력이 세계 1위입니다. 총310만명의 예비군 전력을 보유하고 있어, 200만의 예비군을 보유한 2위 러시아 보다 월등히 많은 예비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의외로 예비군을 51만명 보유하고 있어 예비군 전력에서는 세계 1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엄청난 중국이 이웃 국가로 있는한 한국은 영원히 징병제를 유지할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한국군은 자주포 전력이 세계 2위, 포병이 3위, 전투장갑차 3위, 프리깃함 4위, 공격헬기 5위로 이런 분야가 높은 순위에 올라 있습니다. 

 

 

한국 군사력 다음에 위치한 국가로는 7위에 프랑스, 8위에 영국, 9위에 브라질, 10위에 파키스탄, 11위 터키, 12위 이탈리아, 13위 이집트, 14위 이란, 15위 독일이 순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독일의 군사순위가 15위에 있다는 것은 사실 상당한 의외였습니다. 우리의 뇌리에 2차대전 당시의 독일군의 인상이 너무 강하게 남아있어, 아직도 군사강국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으나 지나친 군비축소로 인해 이제는 강국반열에서 내려오고 있습니다. 단, 무기생산능력은 여전히 탑 클래스지만 앞으로 몇년내에 한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날로날로 막강해져 가고 있는 대한민국 군사력이지만 주변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맨 꼴찌라는 경각심을 갖고 더욱더 군사력을 키워나가야 겠습니다.

 

사실, 아무리 군사 순위가 높다한들 직접 군사대결을 펼치게 될 잠재적 적국인 이웃 나라들보다 강하지 않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주변국이 넘볼수 없는 압도적 군사력을 갖출 그날을 위해 대한민국 파이팅입니다.~ (▷자료출처: GFP 2021 세계 군사력 순위)

 

 

 

관련글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 TOP 10, 한국은 몇위?

2021 세계 국방비 지출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GFP(Global Firepower)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종합 군사력 순위는 종합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1년 현재, 경제력 대비 군사력이 더 높게 평

korearanking.tistory.com

 

2021 한국 공군력 순위, 대한민국 공군 세계 5대 강대국에 들어가다..

전세계 공군 순위에서 한국 공군이 드디어 세계 5위로 평가되는 보고서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영국에서 나온 보고서이니 만큼 가장 최신 공군력 평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지

korearanking.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