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비메모리 반도체, 세계 파운드리 시장점유율 순위 TOP10, 삼성은 몇위?


최근 삼성의 비메모리 반도체인 파운드리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때마침 미중 무역전쟁으로 중국과 반도체 굴기가 꺽이고 있고, 중국 반도체 시장과 연결되어 있는 대만의 파운드리 업체도 미국의 견제를 받기 시작하면서 삼성이 최대의 수혜를 볼 것이라는 예측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나오고 있다죠.


현재 세계 파운드리 시장의 최강자는 대만의 TSMC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삼성은 파운드리 시장에서 과연 몇위일까?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시점에서는 삼성이 퀄컴, AMD 등의 물량을 확보하면서 2018년 점유율 4위에서 2위로 올라서고 있어, 앞으로 삼성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기도 합니다.


인공지능 AI, 증강현실 AR, 가상현실 VR, 자율주행차, 사물인터넷 등등. 그 모든 산업에 비메모리 반도체가 사용되면서 앞으로의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삼성이 이 시장을 장악한다면 바야흐로 4차 산업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우뚝설 것으로 보여집니다.


<1Q18 세계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위의 표에서 보듯 삼성은 작년 1분기까지는 점유율 7.4%로 4위였으나 올해는 AMD, 퀄컴 등의 물량을 수주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중입니다. 


5G에 이어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까지 넘보는 삼성,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앞으로 삼성은 인텔이나 애플보다 더큰 세계 1위 기업으로 우뚝설 날이 얼마 남지 않은것 같습니다.(자료출처: TrendForce)



2019 세계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 점유율 순위 TOP10 (1H19)


 1  TSMC(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 48.1%

대만의 파운드리 회사로 세계 점유율이 작녕의 56% 에서 거의 10%에 가깝게 빠졌습니다. 최근 대규모 웨이퍼 불량 사태와 미중무역전쟁으로 인한 중국 기업과의 유착에 대한 미국의 제재 여파로 수주 물량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 물량을 받아가고 있는 것이 바로 삼성.2019년 1분기 까지의 점유율은 48.1%.




 2  삼성 - 19.1%

전세계 반도체 시장 석권에 이어 비메모리 분야에서도 세계 1위를 지향하고 있는 삼성. 작년 7.4%의 점유율을 올해는 19.1%까지 끌어올리며 단번에 4위에서 2위로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삼성은 EUV 공정을 통해 7나노와 5나노 공정을 세계최초로 도입하면서 기술적으로 1위인 TSMC를 앞서고 있어, 앞으로 점유율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은 2023년까지 2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3  GLOBALFOUNDRIES 글로벌 파운드리- 8.4%

미국의 대표적인 파운드리 회사로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으나 삼성의 부상으로 3위로 내려앉았음. 무엇보다 미세공정 싸움에서 EUV 미세공정 기술을 포기하면서 현재 1위기업인 TSMC나 삼성과의 경쟁이 힘에 버거운 상태.2018년 1분기 기준 시장점유율은 9.0%, 2019년 1분기 시장점유율은 8.4%로 내려앉았습니다.




 4  UMC 유나이티드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 7.2%

대만 업체인 UMC는 작년 8.9%의 점유율에서 7.2%로 점유율이 하락하면서 순위도 4위로 밀렸습니다. 




 5  SMIC - 4.5% 

중국의 파운드리 업체로 작년에 5.9%에서 올해 4.5%로 하락중. 중국은 파운드리에서는 메모리 반도체에 비해 점유율이 다소 높은 편이나 앞으로 추이를 봐야겠죠.


 


 6  Tower Semiconductor - 2.1%

미국의 타워 반도체와 자회사인 Tower Jazz Semiconductor는 작년에 2.2% 점유율이 거의 그대로 유지. 올해는 2.1%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  Powerchip Semiconductor -1.7%

대만 기업으로 지난해 2.2%의 점유율에서 다소 떨어지며 1.7%의 점유율로 내려앉았다.




 8  VIS(Vanguard International Semiconductor) - 1.5%

대만 기업으로 특화 IC 반도체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작년 1.6%에서 1.5%로 점유율 변동이 있다. 




 9  Hua Hong Semiconductor - 1.5%

중국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로 지난해와 올해 동일한 1.5%의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10  동부하이텍 : 0.9%

지난해에는 X-Fab가 10위 였으나 올해는 한국 기업인 동부하이텍이 X-Fab를 밀어내고 10위권에 진입했다. 



글로벌 비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현재까지는 대만 기업들이 차지하고 있는데, 대만은 10위권내에 4개 업체, 한국은 2개, 미국 2개, 중국 2개 업체거 순위권에 진입해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반도체 수요가 다소 주춤할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으로 봤을때 파운드리 시장은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시장규코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019.1분기 세계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