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세계 글로벌 브랜드 순위 톱10, 삼성은 몇위지?

세계글로벌 브랜드 순위 톱10은 어떻게 될까? 삼성은 몇위쯤? 대한민국은 개발도상국이라는 꼬리표를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달고 있었고, 우루과이 라운드나 WTO 처럼 세계 무역협정이 벌어질때면 어떻게든 이 개발도상국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개도국이라는 단어자체가 사라진지 꽤 되었는데요, 이제 대한민국은 개도국을 이미 훨씬 지나 선진국에 들어섰기 때문이죠.


 

선진국으로 분류되는 일반적인 기준이 1인당 GDP인데, 이것이 3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확실히 선진국 대열에 들어섰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방탄소년단 같은 KPOP, 드라마, 영화, 패션, IT 기술, 군사력 등 전반적인 문화, 경제, 군사 강국으로의 발돋움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기업들의 글로벌 규범을 지키지 않는 막무가내식 스파이 행위와 기술 탈취, 그리고 중국 공산독재의 막가파식 협박 등이 전세계적인 공분을 사고 있는데요, WTO 가입국이면서도 막대한 국가 보조금을 투입해 자국기업은 보호하면서도 외국기업에는 각종 비무역 장벽을 통해 횡포를 부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제 막 1인당 GDP가 1만달러 수준에 도달한 개발도상국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후진국인거죠. 덩치만 크다고 G2라고 무조건 추종하는건 실체없는 구름을 쫓는 것과 같을 수 있음을 정책입안자들은 명심해야겠습니다.

 

최근 미국의 중국 제재가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용어로 쌍방적인 대립 구도인것처럼 잘못된 용어를 쓰고 있는데요, 사실은 국제 시장 질서를 지키지 않고, 자기의 이득만을 추구하고 있는 중국의 불공정거래에 대한 제재일뿐인 것이라고 봅니다. 

 

그럼, 전세계 기업의 글로벌 브랜드 순위중 톱10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글로벌 브랜드 조사업체인 인터브랜드 Interbrand 자료를 참고했습니다(▷Interbrand 홈페이지에서 보기). 2019년은 아직 해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통계가 무의미하고, 작년 2018년 합산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된 보고서네요..


전세계 글로벌 브랜드 순위 TOP10

<출처: interbrand 2018년 자료>

대한민국의 대표기업인 삼성의 역사를 보면 90년대에 2류 기업에서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일류기업으로의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는데요, 이런 노력의 정점이 된것이 바로 애플과의 특허소송이었지 않나 싶습니다. 

 

애플과의 특허 소송을 통해 삼성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아이러니 하게도 더 확고히 커지면서 삼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했고, 이후 2017년의 반도체 호황을 맞으면서 한때 반도체 1위기업인 인텔을 넘어서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확고히 세계 톱급으로 성장시키지 않았나 싶습니다.

 

일본의 1위 기업인 토요타를 넘어섰고, 벤츠, 페이스북 맥도날드를 넘어 글로벌 브랜드 파워 6위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대단하죠? 

 

삼성아래의 10위권 아래 기업들을 보면 모두가 쟁쟁한 브랜들들인걸 알수 있습니다. 11위부터 보면 인텔, IBM, BMW, 디즈니, 시스코, GE, 나이키, 루이비똥, 오라클, 혼다 등이 있습니다. 

 

삼성이외의 한국 기업으로는 현대가 36위, 기아가 71위에 올라 100위권내에 한국 기업은 3개가 올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