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치 People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 나가는 2017년 한국 부자 순위 랭킹 톱10

포브스가 발표한 2017년 기준 한국 부자 순위 베스트 10위를 소개합니다. 상속형 부자인 이건희, 이재용, 정몽구, 최태원, 정의선, 서성배 회장 등이 10위권내에서 60%를 차지하고 있고, 게임회사의 성장을 통해 신흥 재벌로 등극한 스마일게이트 권혁빈, 넥슨의 김정주 대표. 그리고 자수성가형인 미래에셋 및 부영그룹 회장 등이 있네요..


한국의 부자 순위 10위에 신흥 게임회사 대표들이 두명이나 있습니다. 게임 산업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는데요, 정부는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를 적절히 조정해서, 중국에 빼앗겨 버린 게임산업의 주도권을 속히 되찾아야 하겠습니다. 



 10  이중근 - 약 2조 6천억

건설업체 부영그룹의 회장. 부영은 임대주택 시장을 공략하면서 급성장. 학교 교실 및 기숙사, 복지회관, 보건소 등 70여개의 복지시설을 지어 기증하며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최근에는 부영주택의 여러가지 편법이 수사망에 오르며 위기를 맞고 있기도 합니다. 자수성가형 부자.



 9  정의선- 약 2조 7천억

현대 자동차 부회장. 현대계열사인 현대모비스의 주식이 전체 자산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모터쇼에서 스티브 잡스처럼 티셔츠에 청바지를 입고 나와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등 새로워지는 한국 재벌 3세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8  박현주- 약 3조 1천억

자산운용사인 미래에셋대우 회장입니다. 옛 동원증권에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 입사 45일만에 대리를 달고, 1년1개월만에 과장, 4년6개월만에 33세 최연소 증권사 지점장에 오른 전설적 인물입니다. 이건희,정몽구,최태원,이재용,정의선 등의 재벌들이 상속형 부자인데 반해 대표적 자수성가형 부자. 


얼마전 대우증권과 합병을 통해 미래에셋대우로 거듭나며 증권회사 1위로 등극했습니다..



 7  김정주- 약 3조 4천억

게임회사 넥슨을 설립. 현재 경영에 관여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현재 나이 48세로 한국과기원의 바이오, 뇌공학과 교수님 출신. 대한민국에서 재벌 2세가 아닌 신흥 재벌로 등극한 대표적 기업군이 바로 게임 업종. 4위의 권혁빈 대표와 더불어 대표적 신흥 재벌 중 하나. 



 6  최태원- 약 4조 2천억

SK그룹 회장이죠..역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재벌 경영인 2세로 전신인 선경그룹 최종연 회장의 장남. 선경은 노태후 정권시절 SK텔레콤이라는 이동통신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재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죠. 선대 회장의 뒤를 이은 최태원 회장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대기업이라도 '써든데스' 할수 있다는 모토를 내세우며 최근 그룹의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최근 그룹 계열사인 SK케미칼의 실적과, 반도체 호황으로 인한 SK하이닉스의 엄청난 이익을 통해 그룹 경영이 어느때보다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5  정몽구- 약 5조 2천억

역시 말이 필요없는 대한민국 재벌 2세대. 정주영 회장의 장남으로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 현대차는 다가오는 자율주행, 전기차 시대에 대비해 수소연료 차량을 개발 하는 등 변신을 꾀하고 있고, 품질면에서도 미국 품질평가에서 1위를 하는 등 선전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중국시장에서의 자동차 판매 저조로 고전하고 있습니다. 



 4  권혁빈- 약 7조

일반인들에게 그렇게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아시는 분들은 알고있는 재력가로 2002년 창업한 게임회사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대표. 아마 게임 매니아라면 '크로스파이어'를 알텐데요.. 크로스파이어는 중국,브라질,베트남,북남미,유럽 등 80개국에서 서비스 중이고 전세계 동시 접속자 600만명을 기록한 전세계 1위 온라인 FPS게임이죠..



 3  이재용 - 약 7조 1천억

말이 필요없는 삼성의 차기 후계자. 현재 나이 48세임을 감안하면 대한민국의 대표적 금수저.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의 뒤를 이어 삼성의 또다른 변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자동차 전장사업으로의 외연 확장 및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통한 바이오 산업 등.. 신사업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으나, 그룹 승계문제로 현재는 재판중에 있어 앞으로 그룹 계열사 지분구조 변화가 예상되기도 합니다.


 2  서경배 - 약 7조 6천억

화장품 회사인 아모레퍼시픽 회장. 아모레 퍼시픽은 한류의 확산으로 가장 큰 성장을 이룬 기업중 하나로 2014년 부터 시작된 주가의 상승은 현재 시총 18조에 이르는 거대기업으로 성장한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해 현재는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동남아와 중동으로 시장을 확대하며, 점점더 세계시장에서 높아지는 한국 화장품의 인기로 인해 현재에도 외국인들의 투자가 지속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 유망업종 중 하나. 


서경배 회장은 2020년까지 매출을 현재의 3배까지 성장한 100억 7천만 달러까지 올리는걸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하네요..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세계 7위의 화장품회사. 



 1  이건희 - 약 19조 3천억

대한민국 사람중에 이분 모르면 정말 간첩 소리 듣죠? 삼성 그룹 회장님..부친 이병철 회장의 뒤를 이어 삼성전자를 지금의 세계 1등 기업으로 일구어낸 장본인입니다. 반도체 시장 세계점유율 1위에 오르며 삼성은 세계 일류기업으로 우뚝섰는데요.. 이에 못지 않게 애플 스마트폰에 대적하는 안드로이드 기반, 갤럭시 시리즈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출시하며 삼성의 브랜드 파워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