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한국이 이 정도였어? 세계에서 무역흑자를 가장 많이 내는 무역흑자국 순위 베스트10


전세계 수출액이 가장 많은 나라 순위에서 한국의 수출 순위는 전세계에서 5위라는 걸 지난 글에서 알아봤습니다. 또한 한국은 전세계에서 9번째로 수입을 많이 하는 국가로 세계 수출입 무역량을 기준으로 했을때 톱10에 들어가는 강국중 하나죠. 


특히 수출의 경우는 전세계에서 강국이라고 하는 미국, 중국, 독일, 일본 다음에 한국이 있을 정도로 한국은 그리 만만한 나라가 아닙니다. 통일도 안된 반쪽으로 이정도라면 통일이 되면 어떨까요? 


IMF를 비롯해 세계 유수의 기관들이 한국이 통일될 경우 현재의 독일을 능가하는 경제대국, 군사 강국이 될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한 국가의 힘을 판단하는데 있어 경제적 부강함과 군사적 힘을 그 척도로 하고 있는데, 한국은 부유할 뿐만 아니라 군사력또한 10위권인 그야말로 강대국입니다.


그럼 전세계적으로 무역흑자를 가장 많이 내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미국 CIA의 2017년 통계를 기준으로 한 The World Factbook의 조사를 기준으로 그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1  독일 - 2960억 달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무역 흑자를 내는 국가는 독일입니다. 독일은 최근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역시 제조업이 강한 나라라 경제 기반이 튼튼하군요..


 2  일본 - 1750억 달러

한때 세계 경제 2인자였던 일본입니다. 현재는 수출액, 수입액 순위에서 모두 4위입니다만 무역흑자는 2위에 올라있습니다. 역시 제조강국은 강하네요. 최근 일본의 전자산업 대기업들이 줄줄이 무너지고 있지만 튼튼한 재료산업이 일본 경제를 받쳐주고 있습니다.


 3  중국 - 1625억 달러

중국 수출입 통계를 보면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약 두배가 많습니다. 중국의 경제규모가 크다고 하지만 무역흑자에 있어서는 3위라는게 다소 의외이긴 합니다. 중국의 수출은 주로 값싼 소비재의 대량 수출에 의존하고 있어 아직 경제가 고도화 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아직까지는 중국의 수출이 많을 수록 한국의 중간 소비재의 중국 수출이 늘어나는 구조라 한국은 중국에게는 주요 소재 수출국으로 자리 매김중입니다. 


 4  대한민국 - 851억 달러

세계 무역 흑자국에 당당히 한국이 4위에 올라있습니다. 한중일이 정말 대단하군요. 한국의 흑자액은 3위 중국의 절반정도이긴 하지만 산업 전반에 기초가 되는 중공업, 반도체, 가전 등의 고도화된 상품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 해외에서 한국의 경제력에 대한 평가가 높은 편입니다. 


 5  네덜란드 - 824억 달러

네덜란드도 무역으로 먹고 사는 국가중 하나입니다. 네덜란드 GDP의 82.7%가 수출로 이루어 지고 있고, 네덜란드 기업의 30%가 수출로 발생합니다. 전세계 수출액의 3.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  대만- 790억 달러

한때 우리나라와 더불어 아시아의 4룡으로 불리던 대만입니다. 현재는 많은 부분에서 한국보다는 한수 아래에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수출강국중 하나. 중국의 압박만 없었다면 지금보다 더 나았을 것으로 보이는 대만입니다.


 7  스위스 - 673.3억 달러

시계산업으로 유명한 스위스입니다. 스위스의 주요 수출품목은 의약품, 시계, 면역제품, 제약물질, 의료용기기, 보석류 등입니다. 주요 수출대상국은 독일, 미국, 이태리, 프랑스 등 주로 유로존 국가들입니다.


 8  싱가포르 - 597.9억 달러

싱가포르는 아시에서 정말 대단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듯 합니다. 사실 세계 대학 순위에서도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는 최고 수준을 보여주고 있기도 한데요, 각 부문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나라가 작아 도시국가 수준인 싱가포르가 무역에서도 우량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앞서가는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이탈리아 - 528.3억 달러

이탈리아는 유럽 서구권에서 앞선 나라였으나 그리스 재정위기 이후 꽤나 좋지 않은 경제 흐름을 보여 주고 있기 하지만 전통적인 유럽의 강호중 하나죠. 주요 수출품으로는 기계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자동차, 전자기기, 에너지 제품, 의약품 등이 주요 수출품. 수출대상국은 주로 EU지역의 국가들입니다. 


 10  태국 - 440억 달러

태국은 주로 중국으로 수출이 많은편으로 다음으로 일본, 미국, 말레이시아 등으로 수출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수출 분야는 자동차 부품, 컴퓨터 부품, 귀금속, 정제유 천연고무 순. 


이밖에 11위에서 부터 20위권의 수출 국가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