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세계에서 수출을 가장 많이 하는 수출국 순위. 한국은 몇위?


한국의 무역거래량은 나라의 크기에 비해 상당한 수준이죠. 한국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던 외국인들도 막상 한국의 군사력과 무역 거래량, IT발전정도, 그리고 삼성, 현대, LG와 같은 한국기업들에 대해 소상히 소개해 놓은 유튜브 영상을 보면 '한국이 이 정도였어?' 하고 놀랍니다.


한국은 수출주도국이라고 알고있는데, 그럼 한국의 수출액은 얼마정도일까요? 수출국 세계랭킹은?


사실 한귝애소 전쟁이 나면 어떻게 하나? 하고 해외에서는 걱정이 많은데요, 한국에서 만약 큰 이변이 난다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어마어마한 수준이 될수 있습니다. 그만큼 세계와의 무역거래가 많고 주요 공산품과 소재류를 많이 수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딱 잘라 말할수는 없지만 브렉시트 저리가라의 파급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미국, 중국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한반도의 긴장을 반길 이유는 없겠죠. 다만 일본은 꺼져 가는 일본 경제를 다시 살릴수도 있어 속으로는 반길수도 있겠네요..


다음의 자료는 미국 CIA에서 발간한 The World Factbook을 기초로 2016년 기준 전세계 수출국 순위를 뽑아본 자료입니다. 한국은 전세계 수출국가 중 몇위? 상상이상으로 강한 한국. 이제 우리는 우리의 위치를 인식하고 그에 걸맞는 외교 정책을 당당히 펼쳐나가야 할때입니다.


 1  중국 - 수출액: 2조 110억 달러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수출을 많이 하는 국가로 2016년 통계 기준으로 한화로 약 2150조에 달하는 수출을 했습니다. 일례로 미국 오픈마켓인 아마존이나 이베이에 들어가보면 정말 저가품은 모조리 중국산 혹은 홍콩이 휩쓸고 있죠. 수입은 약 1조 4370억 달러로 무역 흑자가 어마어마합니다. 중국은 수출이 전체 국가 GDP의 2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미국 - 수출액: 1조 4710억 달러

미국이 트럼프 행정부 들어 중국,일본,독일,한국 등의 주요 수출국들을 겨냥해 보호무역을 표방하고 있지만 미국은 IT와 금융, 기타 서비스 부문에서 여전히 수출액 자체로는 상당한 액수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출액에 비해 수입액이 약 2배가량으로 만성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는게 문제죠. 무역적자가 나는 이유는 달러 기축통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달러를 전세계에 유통시켜야 하는 어쩔수 없는 미국의 아이러니가 원인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미국의 수입액은 2조2050억 달러. 수출은 미국 GDP의 1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독일 - 수출액: 1조 2830억 달러

중국과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수출국은 바로 독일입니다. 독일은 중국에 대한 수출액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입액은 9800억달러 정도로 무역 흑자국. 독일은 국가 GDP의 46.8%를 수출에 의존하고 있어 우리와 매우 비슷한 수출의존형 국가인듯 합니다. 



 4  일본 - 수출액: 6414억 달러

예전만 못한 일본의 무역 실적이긴 하지만 아직도 세계 4위의 무역대국입니다. 2016년 기준 수입액은 6298억달러로 여전히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니, 도시바 등의 대기업들이 줄줄이 주요 사업을 축소하거나 매각 처분하고 있어 일본의 경제가 앞으로 어떻게 추락해 갈지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고령화와 아베노믹스의 부작용으로 인한 일본정부의 부채가 심각한 수준으로 가고 있다는 예기들이 심심찮게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은 중국을 상대로한 전쟁을 반기거나 미국과 함께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이대로 가면 일본의 미래는 암울하기 때문이죠. 일본은 전체 GDP의 17.9%를 수출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구가 1억이 넘다보니 내수시장이 어느정도 뒷받침 되기 때문이겠죠. 




 5  대한민국 - 수출액: 5090억 달러


정말 대단한 나라가 아닐수 없습니다. 누님의 머리카락 잘라 가발 만들어 팔던 빈국 대한민국이 불과 몇 십년 만에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것 같던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같은 선진국보다 순위가 높습니다. 일본과 수출액에서 큰 차이가 없는 위치까지 오다니 정말 대단한 나라입니다.  2016년 기준 수입액은 4051억 달러로 약1천억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이내면 일본의 GDP를 따라잡는다는 IMF전망도 있습니다. 한국은 수출이 전체 GDP의 45.9%를 자지하고 있습니다. 독일보다는 작은게 눈에 띄네요.




이하 6위부터 30위까지의 수출국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례대로 국가별 수출액 순위, 국가명, 수출액(기준:백만달러), 측정연도, GDP에서 차지하는 퍼센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