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중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나라 순위 톱10

UNCTAD의 2017년 세계투자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많은 나라가 투자하고 있는 나라로 현재 3위에 올라있습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가장 매력적인 투자국 순위에서는 미국 다음으로 2번째 투자 매력국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외국인 직접투자를 일컫는 FDI 의 2016년 중국 유입액은 1330억 달러에 달했고, 가장 많은 투자를 받았던해는 2015년으로 1350억 달러를 투자받았습니다. 


해외 투자액중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제조업이 43.2%, 부동산이 20.9%, 서비스 및 임대업이 6.2%, 도소매업이 5.7%, 운송,저장,통신,우편서비스에 2.0%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부문별 투자가 비중은 밝혀져 있지 않아 자세한 건 알수 없지만, 경제 발전에 가장 중요한 제조업 분야가 43.2%인데 아래 순위를 봤을때 이 분야에서 상당한 비중을 한국이 투자하고 있을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럼 중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나라 순위 랭킹 톱10을 알아보겠습니다. 


 1  홍콩 69%

중국에 대한 투자가 가장 많은 곳은 홍콩. 현재 홍콩은 중국반환 후 중국의 일부이므로 순수 해외 투자로 보기는 어려울수 있겠습니다. 홍콩의 자본이 중국으로 흘러들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2  싱가포르 5.0%

중국에 투자하는 해외투자국 중 5%에 해당하는 투자를 하고 있는 싱가포르입니다. 도시국가에 가까운 싱가포르는 화교경제권이 강하므로 친중국적 투자가 많은 듯합니다.


 3  한국 4.0%

한중 FTA를 통해 중국과 상당히 비중있는 경제 블록을 형성하고 있는 한국. 그러나 국가 주권인 안보 문제에 지나치게 굴욕적인 외교는 삼가야 겟습니다. 중국은 전략적 동반자일수도 있으나 언제나 북한 상황과 함께 잠재적 적국일 수도 있으므로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와 투자는 비중을 줄여나가야 겠죠. 


 4  미국 3.0%

중국에 투자를 많이 하는 국가 4위에 미국. 미국의 투자가 한국보다 적습니다. 중국에 그렇게 많은 투자를 하면서도 사드관련 홀대를 받고 있다니, 중국에 끌려다니지 말고, 중국을 압도할 중국경락 전략을 검토해야할 시기.


 5  마카오 3.0%

홍콩과 마찬가지로 순수 해외 투자라하기에는 무리가 있겠죠. 역시 제조업보다는 자본투자 형태가 아닐까요? 


 6  대만 3.0%

대만이 대중국 투자 6위에 올랐습니다.


 7  일본 3.0%

중국과의 센카쿠 열도 문제로 힘든 시기를 겪었으나 일본에 대한 중국의 희토류 수출금지에 대해 WTO에 제소에 승소하면서 피해를 최소화했고, 이후 많은 비중을 다른 국가로 돌려 중국의 영향력을 줄였다고 합니다. 한국도 철저히 연구가 필요한 부분. 


 8  독일 2.0%

독일의 대중국 수출비중도 상당히 높은데, 투자도 꽤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9  영국 2%

유럽국가들 또한 중국에 대한 수출 비중이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0  룩셈브루크 1%

중국 투자 10위에 룩셈브루크가 올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