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근로시간이 가장 긴 나라 순위, 한국 노동시간은 몇위?

한국의 근로시간이 길다는 예기를 많이 듣습다. 얼마전에는 윤식당2에서 관광객들이 테이블에서 식사를 하면서 나누는 대화중에 한국에 대한 예기가 나왔는데, 멕시코 다음으로 근로시간이 긴나라 라는 말을 하며 정말 믿을 수 없다는 예기를 하는 장면이 있었습니다. 


그 장면을 보며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열심히 일해왔는지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에는 근로시간이 길다라는 건 그만큼 삶이 힘들다는 예기도 되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우리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왔는지 해외의 일반사람들은 잘 알수가 없는 거죠.



그럼 세계에서 근로시간이 가장 긴 국가 순위는 어디일까요? 2016년 기준 OECD 자료를 보면 멕시코가 1위, 그 다음이 코스타리카, 그리고 대한민국이 3위에 올라있습니다. OECD 자료출처는 OECD 홈페이지(data.oecd.org) 를 참고했습니다.


그럼 근로시간이 가장 긴 나라 베스트 10을 살펴보겠습니다. 근로시간은 1년 근로시간 기준입니다.


 1  멕시코 - 년간 2255 시간

멕시코의 근로시간이 세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멕시코 학자들은 멕시코의 조상이 아시아에서 왔다고 하는데, 우리나라 어떤 교수님의 연구에 의하면 멕시코는 바로 고구려 유민들이 그 조상일수도 있다는 예기를 어디선가 얼핏 본적이 있습니다. 신기한 예기인데요, 한민족은 원래부터 부지런한걸까요?



 2  코스타리카 - 2212 시간

파나마와 엘살바도르 사이에 있는 코스타리카가 2위. 멕시코와 가까운 중미지역인데 역시 근로시간이 깁니다.



 3  대한민국 - 2069 시간

열심히 일했고 일한만큼 가장 커다란 발전을 가져온 나라죠. 세계에서 유래가 없는 성공을 일구어낸 국가로 해외 식민지를 갖지 않고 순수한 자력으로 이 정도의 경제력을 키운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4  그리스 - 2035 시간

IMF 사태로 한참 전세계를 놀라게 했던 그리스인데 근로시간도 상당했습니다. IMF 이후 경제가 회복되고 있는지 궁금하네요.



 5  칠레 - 1974 시간

역시 중남미 국가인 칠레가 근로시간이 긴 나라에 들어가 있습니다. 중남미 국가가 10위권내에 3개나 되는군요.


 6  러시아 - 1974 시간

기름과 가스로 나라 경제를 유지하고 있는 러시아가 이렇게 많은 근로시간을 가지고 있는지는 미쳐 몰랐습니다. 



 7  폴란드 - 1928 시간

한국 기업들이 동유럽 물류의 거점으로 삼고 있는 나라 폴란드가 유럽에서는 그리스 다음으로 근로시간이 길다고 합니다.  



 8  라트비아 - 1910 시간

폴란드 위족에 위치한 라트비아도 근로시간이 길군요. 동유럽권이 근로시간이 꽤나 긴 모양입니다.



 9  이스라엘 - 1889 시간

한국인과 쌍벽을 이루는 IQ를 가졌다고 하는 이스라엘도 좁은 국토와 주변 중동국가들로 부터 늘 위협을 받고 있어서 그럴까요. 열심히 일하는 국가인가 봅니다. 



 10  리투아니아 - 1885시간

라트비아와 붙어잇는 리투아니아도 근로시간이 깁니다. 폴란드,파트비아, 리투아니아는 서로 인접해 있는 국가들인데 이쪽이 근로시간이 길군요..


11위부터 순위를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