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2016 포춘지 글로벌 500대 기업 톱10


세계경제를 움직이는 기업소개를 하려면 포춘의 500대 기업만한 것이 없죠..올해도 어김없이 기업 경영실적과 기업매출, 기업 재무 정보를 바탕으로 세계 500위의 기업순위를 매겼습니다. 아쉽게도 한국 기업은 10위 안에 없군요..삼성이 아쉽게도 13위에 올라 그래도 한국기업의 위상을 세워줬지만, 100위 내에 현대차뿐 나머지 LG전자나 포스코,SK,한화 등이 모두 100위권 밖으로 밀려나 아쉽습니다. 놀랍게도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두드러지는 데요..10위권내에 중국기업이 3개나 있습니다.


10  BP - 약 257조


영국의 글로벌 석유정제회사죠. Deepwater Horizon 재해로 타격을 받았고, 국제 석유가격 하락으로 인해 고전하고는 있으나 작년의 6위에서 네계단 떨어졌습니다..예전에 멕시코만 석유 유출사태로 한참 곤욕을 치뤘었는데요..여전히 악재가 아직도 다 깨끗이 가시지 않은 거 같습니다.




 9  애플 - 약 266조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출시로 급성장한 회사죠.. 최근 삼성의 추격과 중국내에서의 판매 부진으로 다소 주춤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애플은 전기자동차 시장을 발판으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전 15위에서 9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8  토요타모터스 - 약 269조


일본의 대표적 자동차 기업이죠.. 자동차 리콜문제로 한참 어려움을 겪더니 조금씩 살아나는 모양새입니다. 이전 9위에서 한계단 상승했습니다. 아래 7위의 폭스바겐이 올해 디젤 배기가스 배출 문제로 엄청난 손실을 겪으면서 1위 자동차 기업자리를 다시 찾으려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도요타는 전기자동차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데, 2020년까지 도로주행 무인자동차를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7  폭스바겐 - 약 269조 5천억


2015년도에 붉어진 디젤 배기가스 축소 문제로 미국과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거액의 소송에 휘말려 있는 상태죠. 수익이 26조로 지난해보다 12% 감소했습니다. 그래도 지난 번 순위가 8위 였는데 한계단 상승했습니다. 물론 다음번에는 순위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엑손 모빌 - 약 280조


세계1위 에너지 석유 가스회사였으나 지금은 중국의 시노펙그룹과 로얄더치쉘에 밀려 3위로 떨어졌네요..엑슨모빌은 기업 수익성이 좋아 타업체들에게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하는 회사, 이전 5위에서 한단계 내려간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5  로얄 더치 쉘 - 약 309조


유럽 네덜란드의 가스,오일 메이저 회사입니다. 작년에 비해 35%정도 투자를 줄이고, 석유화학, 플라스틱, 액화 천연가스등에 올해의 투자 포인트를 두고 있습니다. 이전 3위에서 5위로 두계단 내려왔습니다. 



 4  시노펙 그룹 - 약 312조


중국의 CNPC와 CNOOC 와 더불어 3대 메이져 에너지 석유회사중 하나입니다.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고 최고경영자는 왕유푸 Wang Yupu. 이전 2위에서 4위로 밀렸습니다. 역시 중국은 덩치가 있다보니 늦은 자본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이런 굵직굵직한 기업이 나오는군요..



 3   차이나 네셔널 페트롤리움 - 약340조


영어 약자로 CNPC, 역시 시노펙 그룹과 더불어 중국의 석유 에너지 메이저 회사입니다. 최고경영자 왕일린으로 베이징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전 4위에서 한단계 순위가 올랐습니다. 




 2  스테이트 그리드 - 약 375조


앞에서 살펴본 시노펙그룹과 차이나네셔널 페트롤리움, 약칭 CNPC와 더불어 중국의 3대 메이저 에너지 석유회사입니다. 최근 중국 정부의 태양열 에너지 사업, 풍력 등 대체네어지 지원사업으로 급격히 수익이 늘고 있습니다. 국가 전력망에 앞으로 중국의 기간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으로 지속적인 수익증가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이전 순위 7위에서 무려 5계단이나 상승했습니다.



 1  월마트 - 약 549조


월마트 하면 더 설명이 필요없겠죠..미국의 거대 유통업체로 한국에는 현재 '코스트코' 로 들어와 있습니다. 예전에 월마트로 들어왔다가 이마트에 밀려 한번 실패한후 거의 한국 시장에서 철수 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