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져,문화.스포츠

아시아 최대 월드컵 참가국은? 가장 많이 월드컵 본선에 출전한 국가 순위 톱12

오늘 드디어 한국 이란의 경기가 벌어지는 날이죠? 한국 vs 이란은 역대 전적에 있어서도 한치의 양보없이 승패를 나눈 아시아의 최대 숙적이라 할수 있는데, 조금은 아쉽지만 한국이 이란에 조금 밀리는 것이 사실.(▷한국 vs 이란 국가대표 역대 전적)

 

한국에 비해 국가대표 축구경기인 A매치에서 성적이 한국보다 낫기도 하고, 피파 랭킹도 10위 정도 위에 있는 것이 사실이죠.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역대 월드컵 본선 출전에 있어서는 한국이 또 훨씬 앞서 있다는 것도 흥미로운 점입니다. 

 

그럼 아시아에서 역대 월드컵 출전국가중 가장 많이 본선에 출전한 국가 순위를 알아볼께요..



아시아 최다 월드컵 본선 진출국 순위

자료출처: Asian Football Confederation (AFC)

와우 한국의 월드컵 출전 횟수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월등히 많네요. 2위인 일본과 비교해도 거의 두배 차이가 납니다. 뭐 말하지 않아도 알듯이 최고 성적은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거둔 4강 성적이 가장 좋은 성적입니다. 

 

한국은 1986년부터 매년마다 단 한차례도 빠짐없이 월드컵 본선에 진출해왔네요. 9회 연속 본선진출인 셈이죠.. 일본은 그에 반해 2002년 월드컵 이후부터 5회 연속 본선 진출을 하고 있는 아시아의 또다른 라이벌이기도 합니다.

 

그 뒤를 이어 호주가 2006년부터 4회연속 본선 진출을 하며 총 5회 본선 티켓을 받았고, 이란은 총 5회중 최근 경기에서 2회 연속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습니다. 



이외에 아시아 지역에서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적이 있는 국가는 총 12개 국가로 북한도 역사적으로 2회의 본선 진출이 있어서 재미를 더하네요.. 

 

어떻게든 공한증을 떨어버리려고 하는 중국 축구는 2002년 월드컵때 아시아 개최 혜택으로 추가로 주어진 티켓으로 한번 참여했던 적이 있지만 최근 중국의 축구 수준을 보면 후진국 축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아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국 중 최다 진출과 최고 성적을 가지고 있지만 피파랭킹에서는 점점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뭔가 변화를 보여주어야 하지 않을까? 하고 축구협회에 바램을 가져봅니다.(▷한국 역대 피파랭킹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