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s Life

대한민국 국방비 지출 세계 몇위? 세계 군비 순위 톱10


대한민국 국방비 지출은 세계 몇위? 세계 GDP 순위 12위인 대한민국은 남북이 분단되어 있는 유일한 분단국임을 감안한다면 사실 국방비 지출이 GDP 대비 그리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변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GDP가 낮기 때문에 전체 국방비는 이들 국가들과 비교하면 상당히 부족한 편입니다. 2017년 현재 기준으로, 중국은 GDP 대비 1.9%로 약 250조에 달하는 국방비를 지출하고, 일본은 GDP대비 1%로 52조, 러시아는 GDP대비 5.3%로 78조를 쓰고 있는데에 비해 한국은 GDP대비 2.7%로 41조를 쓰고 있습니다. 


북한의 실질적 위협에 맞닺뜨려 있는 우리나라는 중국과 러시아의 거대한 군사력을 생각한다면 국방비 지출이 매우 부족하지 않나 하는 염려가 됩니다. 


전세계에서 국방비를 가장 많이 지출하는 국가 순위 톱10을 알아봤습니다.


 1  미국 - 6,112억 달러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강 미군이죠. 트럼프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국방비 증액을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에 군사력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어마어마한 무역적자를 내는 미국이 너무 과욕을 부리는건 아닐까요? 지금도 최강인데..더? 현재 GDP 대비 3.3%를 국방비에 쏟고 있지만 역시, 기축통화 발행국이라 사실 프린터로 돈만 찍어내도 되는 경제구조의 특혜를 누리고 있죠..


 2  중국 - 2,157억 달러


중국이 대대적인 군비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아시아 패권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육로를 통해서도 해로를 통해서도 에너지 수입로가 미국에 의해 막혀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은 어떻게든 이 포위선을 뚫으려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일대일로 정책을 내세우고 있지만 미국이 이를 가만히 두지는 않을 듯 합니다. 중국은 GDP대비 1.9%의 군비를 지출하고 있지만 경제규모가 크기 때문에 250조에 육박하는 국방비를 쓰고 있고, 우리나라의 거의 10배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3  러시아 - 692억 달러


러시아는 미.소 냉전시대 거대한 군사력을 건설했지만 통계학적으로 세계의 학자들은 점차적인 러시아의 퇴조를 예견하고 있습니다. 인구학적으로도 지속적으로 인구가 줄고 있고, 경제적으로 원유와 가스 이외의 제조업과 같은 기반 산업시설의 부족으로 점차 중국에 패권을 뺏길수 있다고 하네요.. 러시아는 현재 GDP 대비 5.3%의 국방비를 사용하고 있지만 중국의 1/3 수준밖에 못미치고 있습니다.


 4  사우디아라비아 - 637억 달러


명실상부한 중동의 맹주. 중동에서 미국의 든든한 우방이 되어왔던 사우디죠.. 오일 머니를 기반으로 GDP 대비 10%에 이르는 상당한 군사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세계 무기구입국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는 국가입니다. 


 5  인도- 559억 달러


냉전 시절 미국, 소련 양진영에 속하지 않으면서 독자적인 노선을 걸어온 인도는 최근 중국과의 국경분쟁으로 미국과 급격히 가까워지고 있는중입니다. 현재 중국과 비슷한  6~7% 경제성장률을 보이면서 경제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중국 공산정부에 의해 조작된 면이 많기 때문에 앞으로 인도의 경제적 부상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GDP 대비 2.5%의 국방비 지출이지만 63조에 가까운 국방비를 지출중입니다.


 6  프랑스 - 557억 달러


순위내에 처음으로 나타난 유럽국가네요.. 경제던 군사던 유럽의 퇴조가 이런 통계에서도 조금씩 보여지고 있습니다. GDP 대비 2.3%를 국방비에 지출하고 있습니다. 


 7  영국 - 483억 달러


프랑스와 더불어 유럽의 맹주입니다. 영국은 조금씩 국방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사실 유럽 전체가 전쟁 위협요소가 크지 않고, 경제도 예전만 못하기 때문에 조금씩 군사력도 퇴조 기미를 보이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8  일본 - 461억 달러


참 여우같은 일본입니다. 평화헌법 때문에 정식으로 군대를 보유할 수 없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군비를 지출하고 있는 국가, 일본은 병력이나 육해공의 관리보다 기술적 우위에 있을수 있는 무기급 과학기술들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언제든 주변 정세 급변시 빠르게 군사대국화 할 수 있는 나라입니다. GDP 대비 1%밖에 쓰지 않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보다 국방비를 많이 지출하고 있습니다.


 9  독일 - 411억 달러


독일은 GDP 대비 1.2%의 국방비를 지출하고 있지만 역시, 일본과 마찬가지로 과학기술과 산업기반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언제든 주변정세 변화시 군사대국이 될 수 있는 잠재국가입니다. 


 10  대한민국 - 368억 달러


한편으로는 이디오피아 보다 못살던 대한민국이 이만큼이나 순위에 올랐다는건 정말 기적에 가까운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늘 패권을 추구하는 주변강대국에 둘러싸여 있다보니 여기에 만족하는 순간 위기가 온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중국과 일본만큼의 군사력을 유지해야하는 것이 우리의 필연적 운명이므로 경제를 더욱 발전시켜 막강한 군사력을 길러 나가야 겠습니다. 우리나라는 GDP 대비 2.7%의 국방비를 지출 중.



이밖에 10위권 이하의 국가를 보면 차례대로 이탈리아, 호주, 브라질, 아랍에미리트, 이스라엘, 캐나다, 스페인, 터어키, 이란, 알제리 순. 북한은 30위권 내에 들어가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비대칭 전력인 핵에 메달릴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것 때문이기도 하죠.. 재래식 무기경쟁에서 한국에 쨉이 되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