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져,문화.스포츠

전 세계 대학교 순위, 우리나라 SKY는 어디쯤?


전세계 대학교 순위에 대해서는 각 조사기관마다 제각기 다릅니다. 평가 기준이 다르니까 다 다를수 밖에. 사실 세계대학 순위라는 조사는 주로 서구권에서 평가해왔기 때문에 어쩌면 서구 위주의 시각이 많이 담겨있는 것도 사실이지요.


현대식 대학의 개념이 주로 서구권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사실 우리나라도 경당이니, 성균관이니 하는 지금의 대학과 같은 기관들이 오래전부터 있어 왔습니다. 화랑과 같은 개념까지 들어간다면 수천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겠죠.


서구에서 말하는 University라는 대학 명칭을 최초로 사용한 곳은 이탈리아의 볼로냐 대학. 볼로냐 대학교가 교육기관으로 등장하는 것은 1088년. 상당히 오래되었네요. 


그럼 전 세계 대학교 순위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출처는 USnews(www.usnews.com)로 측정 기준은 학술연구 성과와 지역 명성을 측정하는 13개의 지표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고 합니다. 세계 1250개 대학에 대한 순위를 이들 기준에 따라 매겨놓았네요..우리나라 서울대학교나 연세대, 고려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등의 순위도 알아보겠습니다.


이 리포트가 꼭 옳다고 할 수 없으므로 순위에 연연해할 필요는 없겟죠? 그저 참고용으로만 보자구요. 자세한 기준은 위의 링크로 들어가 각 대학별로 직접 확인해보세요.


역시 하바드 대학이 세계 대학교 순위에서 1위에 올라있습니다. 하바드 대학을 기준점으로 잡아 나머지 대학의 점수를 매긴듯 합니다. 학생 20326명인 하바드에는 해외에서 온 외국인 학생만도 5261명으로 전체의 1/4이나 됩니다. 역시 국제적인 대학답네요..


명불허전 MIT가 이공대로 2위. 그리고 하바드와 쌍벽을 이룬다는 스탠포드가 3위. 미국이외의 대학으로 가장 높은 대학 순위에 오른 곳은 영국의 옥스포드, 그리고 캠브리지, 또 캐나다의 토론토 대학이 20위에 올라있습니다.

영국의 런던대학교, 호주의 시드니 대학 멜번 대학, 캐나다의 브리티시 콜롬비아, 영국 에딘버러 대학, 스위스 로잔느대학,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등이 대학 순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아시아계 대학으로는 최초로 싱가포르대학이 세계 대학교 순위 43위에 올라있습니다. 호주의 퀸스랜드가 45위. 캐나다 맥길 대학이 49위. 싱가포르 난양 기술대학이 55위. 일본 도쿄대학이 처음으로 순위에 올랐넨요. 57위. 네덜란드 유트레히트 대학이 57위. 독일의 하이델베르크 대학이 독일 대학으로는 가장 순위가 높은 59위에 올랐습니다.


중국의 칭화대가 64위. 베이징 대학이 65위. 우리나라 대학은 언제쯤 나올려나? 세계 대학교 순위에 중국 칭화대 높은 순위에 우리나라 대학이 없다는 것은 왠지 낯이 좀 뜨겁네요. 


전세계 대학교 순위 100위권내에 우리나라 대학은 올라오지 못했습니다 일본과 중국 대학은 올라와 있는데 아쉽게도 우리나라 대학은 100위권내에 없네요.. 몇위에 올라있나 찾아보겠습니다,


드디어 한국의 대학교를 찾았습니다. 세계 대학교 순위에서 서울대가 123위. 과기대 카이스트가 198위. 성균관 대학교가 200위입니다. 성균관 대학교의 순위는 다소 의외입니다.


고려대학교가 274위, 포항공대가 296위입니다. 

연세대는 이제야 나오는 군요. 307위입니다. 그다음 순위에 오른 우리나라 대학은 울산 과기대인 유니스트 입니다. 우리나라 대학교들도 분발해서 세계대학교 순위의 톱 클래스로 올라갔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