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져,문화.스포츠

한국은 동계스포츠 강국일까? 한국 역대 동계올림픽 순위 톱5

평창 동계올림픽이 이제 한달이 조금 더 남았습니다. 이번 한국팀의 동계올림픽 성적이 어떻게 나올까 기대가 큰데요..역대 올림픽에서 한국의 성적?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국은 동계스포츠 강국일까? 아닐거라고 생각되죠? 일반적으로 한국은 동계종목에서 그리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아시아 국가중에서는 1위를 먹는 그래도 강국중에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역대 동계올림픽 메달순위를 집계한 IOC의 통계를 보면 아시아 국가로는 한국이 첫번째로 등장합니다. 세계에서는 15위이지만 아시아권에서는 중국과 일본을 제치고 1위, 중국은 16위, 일본이 18위네요.


어? 아시아 동계올림픽은 일본이 강국 아니었어? 하시겠지만 쇼트트랙과 스피드 스케이팅. 그리고 요 몇년동안 김연아 선수의 활약으로 피겨스케이팅 까지 메달을 따면서 아시아에서는 톱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는 홈 그라운드의 잇점을 살려 새로운 종목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선수들이 많이 나와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우리에게 생소한 스켈레톤 부문의 윤성빈 선수라든가, 남자 피겨 싱글에서도 좋은 성적을 기대해 봅니다.


그럼 한국의 역대 동계올림픽 성적 Top5를 알아볼까요?


 1  캐나다 벤쿠버 2010, 5위

금6,동6,은2로 2010년 김연아 선수가 올림픽 금메달을 따던 해에 열린 캐나다 벤쿠버 대회에서 한국팀이 가장 좋은 성적을 올렸습니다. 무려 세계 5위. 하계올림픽도 서울 홈그라운드에서 열려 세계 4위라는 어마어마한 성적을 거뒀는데, 캐나다에서는 홈이 아닌데도 역대 5위의 대단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2  노르웨이 릴레함메르, 1994, 6위

17회 동계올림픽이었떤 노르웨이의 릴레함레르에서 금4,은1,동1로 역대 6위에 랭크된 대회.


 3  이탈리아 토리노 , 2006, 7위

20회 대외였던 토리노에서는 금6, 은3,동2개로 역대 7위를 차지. 하계 올림픽 만큼이나 동계에서도 강한 대한민국입니다.


 4  일본 나가노, 1998, 9위

18회 대외였죠. 일본 나가노에서는 금3,은1,동2개로 9위를 기록했습니다. 쇼트트랙에서의 오노의 헐리우드 액션이 기억에 남는 대회.


 5  프랑스 알베르빌, 1992, 10위

16외 대회였던 프랑스에서는 금2,은1,동1 로 역대 동계올림픽 10위를 기록.


한국의 동계올림픽 성적을 보면 알수 있듯이 회를 거듭할 수록 금메달 수가 증가하면서 점점더 동계올림픽에 강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선진국들만 하는 스포츠라는 개념이 지배적이었다면 이제는 한국도 이런 선진국의 반열에 들어선 걸까요? 세계 6위라니요.!.. 


이번 평창 올림픽에서는 더욱더 성적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