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s Life

세계최대의 무기 수출국 순위. 한국은 무기 수출 몇위?


북한의 위협으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자주 국방의 필요성이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우리나라는 불곰사업에서부터 율곡사업, KFX사업 등 지금까지 국방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경제규모나 국가의 발전단계로 봤을때 아직도 상당부분의 국방력이 부족한 편입니다.


특히 정보자산의 운영과 항공분야의 기술수준이 상당히 뒤떨어져 있는 편입니다. 이런 이유중 하나는 미군에 의존하고 있는 국방력의 잘못된 운용과 더불어 한국의 국방기술 발전을 막아온 미국의 불평등한 협정들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조업이 거의 붕괴되어 있는 미국은 그나마 IT분야와 군산복합체를 기반으로 한 방산분야를 통해 무역 불균형을 겨우 유지하고 있는 편인데요..그중에서도 상당한 규모의 무기 수입국인 한국의 기술 자립을 원할리가 없겠죠.


자주국방력을 통해 단독으로 북한 및 주변국인 중국과 맞설수 있는 힘을 기르게 된다면 미국의 태평양 패권에도 상당히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비록 한국이 우방이지만 군사적인 면에서 미국에 의존토록 함으로써 미국의 패권을 지속 강화해 나갈 수 있겠죠.


이는 비단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에게도 적용되는 일이지만 최근 일본은 미국의 재정부담이 커지는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 북한의 핵 위협을 십분 활용하면서 군사대국화를 여우처럼 추진하고 있어 한국으로서는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할 시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세계에서 무기를 가장 많이 수출 하는 나라는 어디일까? 우리나라도 최근에는 K9자주포와 T-50 고등훈련기, 디젤 잠수함 등의 수출이 차차 증가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전세계 무기 수출국 순위에서 몇위에 랭크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  미국 


미국 SIPRI Fact Sheet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은 현재 전세계 무기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로 단연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무기수입국 순위는 1위가 사우디아라비아 2위가 아랍에미리트, 그리고 3위가 터어키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2  러시아 


미국 다음으로 무기를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는 국가는 러시아입니다. 전세계 무기 수출의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러시아 무기를 수입하는 국가로는 인도, 베트남, 중국이 1~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중국


중국은 전세계 무기 수출에서 3.8%를 차지하며 3위를 기록. 2위와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죠.. 아직 중국산에 대한 불신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중국 무기 구입을 꺼려 하고 있기 때문에 도저히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덤핑으로 무기를 팔고 있기도 합니다. 일단 헐값으로 팔아놓고 군수지원쪽으로 영역을 확장하려는 전략인듯 싶은데, 과연 중국산 무기가 전쟁에서 얼만큼의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태. 중국 무기를 주로 수입한 국가로는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미얀마 순.


 4  프랑스 


프랑스의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한 나라로는 이집트, 중국, 아랍에미리트.


 5  독일 


독일의 무기를 가장 많이 구입한 나라는 한국, 그리스, 미국 순입니다. 우리나라의 타우러스 미사일이 독일제죠..그리고 잠수함도 독일에서 기술을 수입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무기 수출 금지 품목에  걸릴 경우 주로 그 우회로로 러시아나 독일을 통해 군사 기술을 습득해 오고 있죠..


 6  영국 


영국산 무기를 가장 많이 수입한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 인도, 인도네시아 순입니다.


 7  스페인 


스페인의 최대 무기 수입국은 호주, 사우디, 터어키 순.


 8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최대 무기 수입국은 터어키, 아랍에미리트, 알제리.


 9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는 구 소련시대 무기 제조공장이 있었던 터라 현재도 무기 제조 강국중 하나로 남아있죠. 우크라이나 최대 무기 수입국은 중국, 러시아, 태국.


 10  이스라엘 


우리나라와 국방기술에 있어서 협력이 잦은 국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국내 포병 레이더가 이스라엘제가 많죠.. 이스라엘의 최대 무기 수입국 순위는 인도, 아제르바이잔, 미국 순입니다.


 11  네덜란드 


의외로 네덜란드가 무기 수출국에 들어가 있습니다. 최대 수입국은 요르단, 모로코, 미국.


 12  스웨덴 


최대 무기 수입국은 태국, 아랍에미리트, 사우디 아라비아


 13  대한민국 


우리나라 순위를 알아보기 위해 여기까지 조사했네요..^^.. T-50 고등훈련기와 잠수함, 그리고 K2소총 등이 수출되었고 최근에는 한국형 헬기 수리온과 미국의 차기 고등훈련기 TX사업이 진행중입니다. 한국 무기의 최대 수입국은 이라크, 터어키, 인도네시아 순입니다. 이라크에는 가장 많은 T-50전투기와 소총류가 수출되었고, 터어키에는 K9자주포의 기술수출이.. 그리고 인도네시아에는 T-50 고등훈련기, 디젤 잠수함이 수출되었고, 우리나라 전투기 사업인 KFX에 지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