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N's Life

전세계 핵무기 보유국 9개국


북한의 핵무기 보유는 과연 저지될 수 있을 것인가? 전세계 핵무기 보유국은 현재 9개국으로 잠정 추정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핵무기를 보유했다가 포기한 국가도 있는데요, 여기에는 남아프리카 연방이 있고, 구소련이었던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가 있었습니다.  


현재 위키백과를 보면 핵개발 의심 국가로는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미얀마가 리스트에 올라있고, 핵개발 시도 국가로는 구 나치 독일, 일본, 대한민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알제리, 리비아, 이란, 이라크가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상한 점 없나요? 북한이 개발의심국가나, 시도국가에 올라있지 않습니다. 북한은 엄연히 핵보유국에 올라 있습니다.. 그럼 핵보유국 9개국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위키백과에 나온 자료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핵보유 탄두수는 잠정치로 추정됩니다.


 1  미국 - 4,804기 보유


미국은 가장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소 냉전동안 어마어마한 핵무기를 만들어 배치했는데 과연 이렇게 많은 핵이 왜 필요할까? 인류를 수십번 멸망시키고도 남는 숫자라고 합니다. 핵무기 보유수를 축소할 의지는 없는건가요? 


 2  러시아 - 4,480기 보유


미소 냉전후 구 소련이 무너지면서 핵무기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되었을지에 대한 문제 제기가 많았습니다. 구소련 해체후 미국과의 회담에서 미국측 대표에게 오히려 소련의 핵미사일 보유수를 거꾸로 물어봤다는 일화까지 있죠..


 3  프랑스 - 300기 보유


미국이 파리를 지켜줄텐데 뭣하러 핵무기가 필요하냐? 라는 미국의 반대에, 그럼 파리 대신 뉴욕이 핵공격을 대신 맞아 줄 수 있다는 거냐? 라고 되묻자, 미국은 답을 하지 못했다는 일화가 있죠.. 그래서 프랑스의 핵개발을 미국이 막지 못했다고 합니다. 지금의 대한민국도 좀 배짱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4  중국 - 250기 보유


왠지 이들이 보유한 핵무기가 안전하게 관리될까 하는 의문이 드는 국가죠.. 워낙 중국제가 엉터리가 많아서 말이죠.. 마찬가지로 중국의 동해안... 그러니까 우리의 서해쪽에는 수십기의 중국 원자력 발전소가 있는데요. 왠지 자꾸만 걱정이 됩니다. 


 5  영국 - 225기 보유


안보리 상임이사국들은 모두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30기만 있어도 주변국에 대한 위협이 될텐데, 과연 이렇게 많은 핵이 왜 필요한지... 인간의 탐욕이란 참으로 무섭군요..


 6  파키스탄 - 120기 보유


마치 남한과 북한처럼 인도와는 앙숙지간이죠..인도가 핵무기를 보유하면서 파키스탄도 핵을 개발 했는데요, 지금의 남북한과 똑같은 상황입니다. 파키스탄도 가진 핵무기를 한국은 왜 맨날 스스로 불가능하다고 자꾸 최면을 거는지.. 알다가도 모를일.. 


 7  인도 - 110기 보유


유엔 상임이사국은 아니지만 동서 냉전,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에서 제3의 노선을 걷는 최 강대국중 하나입니다. 최근 경제도 6%가 넘는 고속 성장을 하고 있어, 앞으로 중국을 견제할 아시아의 큰형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8  북한 - 10기 보유


북한이 이제는 핵개발국이 아니라 국제사회로 부터 실질적인 핵보유국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어떻게든 부정해 보고 싶은건 미국과 한국뿐인가요? 얼마전 미국 CIA 에서 북한이 실질적으로 미국에 도달 가능한 ICBM을 보유한 것으로 잠정 보고했다는 뉴스가 있었죠. 


 9  이스라엘 - 400기 보유


이스라엘은 핵보유를 한 것으로 전세계가 인식하고 있지만 공식적으로 보유를 선언하지는 않고 있는 국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