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중국에 수출 의존적인 경제를 가진 나라 순위 톱10


미국의 경제주간지 포브스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지속적인 경제 둔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중국의 GDP 성장률은 6%대로 예측되고 있으나 내년에는 더욱더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중국 수출의존도가 심한 국가들이 압박을 받을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총 10개국 중에서 국가별 총수출액 대비 한국은 3위에 위치하고 있으나, 수출액의 GDP비중으로 따졌을때에는 대만의 16%에 이어 11%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만과 한국은 둘 다 중국과 안보적으로 매우 중대한 시기를 맞고 있으므로 국가 안보 차원에서라도 무역의존도를 해소나가지 않으면 안될것 같습니다.


중국에 수출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 10개국을 알아봤습니다.



 1  호주

호주는 중국에 철광석을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는데 수출품의 약 34%를 중국에 팔고 있습니다. 중국수출은 호주 GDP의 약 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대만

대만은 중국수출액이 전체수출액의 26%를 차지하고 있고, GDP의 16%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대만과 중국의 관계는 남북의 관계와 맞물려 언제든 두개의 축으로 작용할 수 있어, 대만의 중국의존도는 자칫 대만에 치명타를 가져올 수도 있겠죠..



 3  한국

한국은 2000년대 들어서 중국의 경제성장으로 상당한 이득을 본 수혜국이기도 한데요.. 현재 중국은 한국 총 수출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고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에 이릅니다. 사드보복을 계기로 전략 안보적으로도 중국 수출 의존도를 줄여나가야 하겠습니다.



 4  칠레

칠레는 중국에 수출액의 약 23%를 수출하고 있고, 이는 GDP의 8%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5  일본

일본의 대중 수출액은 전체 수출의 19%를 차지하고 있고, 총 GDP의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  페루

페루는 중국에 19%의 수출 비중을 가진 나라로 페루 GDP에서 약 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7  브라질

중국은 브라질 수출의 약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GDP에서는 2%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8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수출액의 약12%를 중국이 차지하고 있고, GDP 대비 10%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9  태국

태국은 중국에 수출액의 12%를 수출하고 있고, GDP대비 7%에 해당합니다.




 10  인도네시아

중국은 인도네시아 수출액에 있어 10% 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꼬 GDP 대비 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