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미국을 능가하는 한국의 과학기술 분야 6가지 분야는?

흔히 미국이 과학 기술 강국이라고 생각하지만 미국을 능가하는 한국의 과학기술분야도 많습니다. 미국이 부러워하는 한국의 과학기술 분야는 무엇이 있을까요?


한국은 현재 세계 8위의 공업국이라고 하는데요, 첨단 분야에서는 한국이 상당히 앞서고 있는 분야들이 많습니다. 한국의 국력을 보면 세계 경제력 기준으로는 약 11위, 군사력은 올해 새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세계 7위에 오르며 그야말로 세계 TOP 10국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반쪽이 이정도인데 통일된다면 정말 막강한 국가가 될듯 합니다. 해외 한 연구수에 따르면 통일한국은 세계 7위권 국가 혹은 5위권의 국가가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현재의 독일을 능가하는 강국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럼 한국이 미국을 앞서고 있는 과학 기술 분야를 보겠습니다.  


  핵융합 에너지

세계에서 가장 앞선 핵융합 기술은 현재 한국입니다. 한국 대전에 위치한 핵융합 원자로 KSTAR는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핵융합 플라즈마 반응을 일으키는데 성공한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핵융합 연구분야에서 과거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이 앞서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초전도로 지은 핵융합 장치를 가지고 있는 한국이 이분야에서 훨씬 앞서가고 있습니다.  


  2차전지

리튬전지는 미국에서 연구가 시작되었지만 현재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삼성SDI, LG화학 등이 일본의 배터리 회사들과 경쟁하고 있어 앞으로 순위 다툼에서 누가 승자가 될지 궁금해 지는 분야기도 합니다. 



  로봇공학

로봇은 일찍이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 먼저 시작했지만 한국은 급속하게 부상하고 있는 로봇 강국입니다. 2015년 세계 재난 로봇대회에서 한국 카이스트의 '휴보'는 1위에 오르며 8가지 수행과제를 완벽하게 해내면서 세계 로봇강국들을 깜짝놀라게 했다고 합니다. 


  OLED TV

차세대 TV로 주목받고 있는 OLED TV는 스스로 발광하는 유기발광다이오드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디스플레이로 40년전 미국이 최초로 OLED 원리와 관련기술을 발견했지만 그 기술 활용은 현재 한국 기업들이 세계 최고의 수준에 올라있습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떤 휘어지는 디스플레이 기술은 단연 한국이 앞서고 있는 분야로 삼성에서는 올해말이나 내년 쯤에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모리 반도체

일본 샤프로부터 갖은 설움을 받아가며 배워온 반도체 기술은 이제는 한국이 전세계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를 낮게 평가하던 일본은 메모리 반도체 경쟁에서 패배하며 도시바가 반도체 시장에서 철수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반도체 굴기를 내세우고 있지만 반도체 기술이라는 것이 그리 쉽게 얻어지는 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일본을 패배시겼으니 중국에게도 맛좀 보여주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