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경제.비즈니스

세계 철강회사 순위 톱10

현대 사회에서 철 만큼 중요한 건 아마 없을지도 모릅니다. 모든 산업기반들이 철이 없다면 존재할 수 없었을겁니다. 국내에서는 포스코와 현대제철이 가장 큰 철강회사지만 이들 회사의 세계순위는 어떻게 될까요?


철강은 자동차, 건설, 국방, 운송, 교통, 제조, 조선 등 어느 산업부문에서도 쓰지 않는 곳이 없는데요.. 요 몇년동안 국내 철강회사들은 중국의 값싼 저품질 철강의 물량공세를 꽤 어려운 시기를 겪어야만 했죠. 


그래서 국내 제1의 철강회사인 포스코는 요즘 기가 스틸 혹은 리튬등의 새로운 재료산업 분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 철강과 비철금속의 전망이 좋기 때문에 포스코나 현대제철의 주식도 주목을 한참 받고 있죠..


철강 제품의 생산과 소비는 국가 경제 발전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되는데요..철강회사의 조강 생산 능력을 기준으로 한 세계 철강회사 순위를 알아봤습니다. 


 1  아르셀로미탈 Arcelor Mittal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글로벌 철강회사. 2006년 인도 철강 회사인 Mittal 철강이 Arcelor를 인수하면서 2006년에 설립. 54개의 철강생산 시설과 4개대륙 19개국에서 철강공장을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


 2  VALE 


Vale는 브라질에 본사를 두고 있는 철강회사로 남아메리카 최대의 철강회사. VALE 는 시가총액 기준, 세계에서 가장 큰 금속 제품, 광업 회사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전세계 6개국에서 광물 탐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일본제철&스미토모 금속(NSSMC)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신일본제철과 스미토모 메탈이 2012년에 합병하면서 탄생한 일본 철강업체. 총자산 액은 2015회계연도 기준. 원화로 약 60조원 정도로 일본 철강업체 역시 중국의 저가 공세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4  포스코 POSCO


1968년 포항에 건립된 포스코는 제철소의 규모로만 따졌을때는 세계 1위의 제철소. 열연, 냉연, 스테인레스 강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가스틸이라는 새로운 고강도 강판을 세계최고 수준으로 개발해 앞으로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세계 36대 철강업체 중 가장 경쟁력있는 기업 1위로 꼽히고 있죠..


 5  JFE 철강


일본 철강기업으로 2002년에 설립. 철강 생산뿐 아니라 엔지니어링, 선박건조 등의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일본 2위의 철강기업.


 6  바오샨 철강 Baoshan Iron & Steel


바오스탄 Baostan 으로 알려진 중국의 바오샨 철강은 국영기업. 중국 제1의 철강 기업. 중국의 철강은 값싼 제품을 다량으로 생산해내어 전세계 철강업계에 큰 타격을 주고 있죠..


 7  타타 철강 Tata Steel


아시아 최초의 통합 민간 철강회사로 인도 뭄바이에 위치. 자카르타와 영국, 네덜란드, 싱가포르, 태국, 호주, 중국 등 26개국에 제조설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HR 스트립, 코일, 시트, 플레이트,바, 로드 등의 철강제품


 8  현대제철


1953년 건설된 현대제철은 포스코보다 앞서 대한민국 최초의 철강업체였죠.. 국내 최초의 민간 제철소로 현대 그룹의 자동차, 조선 등에 필요한 철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10위권 철강회사에 국내 업체가 2개나 들어간 것이 보여주듯 한국은 철강을 기반으로 한 산업제조 강국임을 알 수 있습니다.


 9  고베제강


1905년에 설립된 일본 철강회사로 일본의 5대 철강회사에 들어가는 기업. 고베철강은 신일본제철과, 스미토모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어 JFE 제철과 양강구도를 이루가 있습니다.


 10  NUCOR


1905년 서립된 미국 철강회사. 뉴코아는 스크랩을 녹여 제품을 만드는 전기로 업체로 매 2초마다 1톤의 재활용 철을 생산하는 북미 최대의 재활용 업체기도 합니다. 철강, 제철소, 원자재를 위한 금속 건축 자재, 세그먼트 철강, 콘크리트 강화 철강 등의 제품을 생산중;